두통, 어지럼증, 디스크 협착증, 관절통증치료, 손발저림시림, 치매뇌혈관질환
"원인 모를 소화불량·피로"... '이 검사'로 맞춤 건강 솔루션 찾는다 [인터뷰]
명확한 원인 없이 소화불량과 만성 피로에 시달리거나, 다이어트를 해도 체중 감량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이런 경우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확인하는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 검사가 해결책이 될 수 있다.
내과 전문의 한태희 센터장(아이본병원)은 "장내(腸內) 미생물 균형이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좌우하는 핵심 요인"이라며, "마이크로바이옴 검사는 이를 파악하여 맞춤형 건강 솔루션을 설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개인의 장 환경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확인해 '체질 맞춤 검사'라고도 불리는 마이크로바이옴 검사에 관해 한태희 센터장과 함께 자세히 짚어본다.
q. 마이크로바이옴 검사란 무엇인가요?
마이크로바이옴 검사는 대변 샘플에서 유익균과 유해균의 분포를 분석해 장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 검사입니다. 우리 장에는 수십조 마리의 미생물들이 살고 있는데, 이들의 균형이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 검사를 통해 장내 미생물들의 분포를 분석하고, 내 몸에 꼭 맞는 건강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q. 어떤 경우에 이 검사가 필요한가요?
세 가지 경우를 추천합니다. 첫째, 만성 소화불량, 변비, 설사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입니다. 둘째, 잦은 감기나 아토피 등으로 본인의 면역 상태가 궁금한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셋째, 우울감, 불면증,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분들도 검사를 고려해볼 만합니다.
q. 검사는 얼마나 자주 받아야 하나요?
인간은 출생 전 태아 때는 무균 상태지만, 출생 이후 다양한 미생물들이 정착하게 됩니다. 분만 방식, 수유 방식, 이유식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이며, 연령에 따라서도 변화합니다. 일반적으로 생애 각 시기인 소아, 청소년, 장년 및 노년 시기에 검사를 권장합니다. 불균형 상태가 관찰됐을 경우에는 교정 전후로 검사가 필요합니다.
q. 검사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첫째, 만성 소화불량의 경우 장내 유익균과 유해균 분포를 분석해 내 몸에 맞는 식습관과 프로바이오틱스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둘째, 면역력에 관계되는 미생물들을 분석해 면역 기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셋째, 우울감이나 불면증, 스트레스의 경우 장과 뇌의 연결성인 '장뇌축'을 고려해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q.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던데요?
그렇습니다. 다이어트를 열심히 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 경우, 대사 기능에 관계되는 미생물들을 분석해 체중 감량에 유리한 환경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q. 이 검사가 최근 화제인 '저속 노화'에도 효과가 있을까요?
건강한 장과 식습관, 면역, 정신 건강이야말로 저속 노화의 핵심입니다. 여기에 적절한 운동 습관이 더해지면 누구나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 생활이 가능합니다. 마이크로바이옴 검사로 장내 미생물 분포를 분석하면 과학적 건강 관리의 첫걸음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으신 점이 있다면요?
건강이란 단순히 평균적 기준이 아니라 내 몸에 맞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현대인의 건강 고민은 단순히 '아프지 않는 것'에서 '더 건강하게 잘 사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검사로 과학적 건강 관리를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기획 = 김다인 건강 전문 아나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