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어지럼증, 디스크 협착증, 관절통증치료, 손발저림시림, 치매뇌혈관질환 강앤정신경과신경외과의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만성통증

메인화면_진료정보2_만성통증

대상포진후 신경통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대상포진을 앓고 난 뒤 신경통을 유발하는 만성 질환으로, 노인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환자들도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상 포진 이후에 발생하는 극심한 신경통

수두 바이러스는 어려서 감염되며, 수십 년 간 몸 안에 잠복하고 있다가 성인이 된 후에 면역 기능이 여러 가지 원인으로 떨어지게 되면 활동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신체의 일부를 따라서 피부에 띠 모양으로 재발하게 되고 포진을 수반한 특징적인 병변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 상태를 대상포진이라고 합니다. 신경통은 이후 물집이 가라앉고 상처가 나으면서 극심한 통증을 동반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신경통이 발생하는 원인

원인균은 수두 바이러스입니다. 이 바이러스가 어떻게 이러한 통증을 일으키는지 아직까지도 정확한 기전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마도 바이러스에 의해 손상된 신경에서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발작, 통증을 전달하는 경로에서의 문제점, 척수에서의 신경학적 변화 등등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증상

  • 피부에 따끔거리거나 화끈거리는 증상
  • 피부 특정 부위가 저리면서 이런 통증이 뻗치는 느낌
  • 바늘로 찌르는 듯한 느낌
  • 물집이 있는 부위가 아물면 띠 모양으로 변색된 상흔을 남김
  • 수면장애, 우울증, 자살까지 유발하는, 옷깃만 스쳐도 유발되는 매우 극심한 통증
    (피부발진보다 먼저 통증이 시작됨)

4피부에 나타난 상처로 확진 가능

정확한 병력의 청취와 피부에 나타난 상처를 보고 확진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어떤 특수한 검사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어떤 이유로 확진이 필요한 경우에는 임상적으로 진단적 신경 차단과 면역 반응 검사로 진단하기도 합니다.

치료는 완치가 아닌 증상완화가 목표

대상포진후신경통의 치료는 빨리 시작할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모든 치료는 완치가 아닌 증상완화가 목표입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증상완화가 목표입니다.
약물요법 부신 피질 호르몬제의 투여, 항 바이러스 약물 요법, 소염진통제와 항우울제 등이 자주 사용됩니다. 항우울제는 우울감을 없앤다는 의미가 아니고, 항우울제 약물 자체가 가지는 진통효과를 얻기 위해 쓰입니다. 부작용으로 구강건조, 변비, 배뇨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경련제 또한 진통효과를 위해 쓰이며 어지럼증, 운동실조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나 대개 2주내 자연소실됩니다.
물리치료 경피적 전기 자극법, 피부 동결법, 레이저 조사법, 이온 도입법 등이 좋은 임상적 결과를 보이며 이용되고 있습니다.
신경차단요법 병변 부위에 따라 성상신경절 차단술, 경막외 차단술, 교감신경 차단술, 삼차신경 차단술, 늑간신경 차단술 등 신경차단요법을 시행하며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발생시 통증을 줄이고 대상포진 후 신경통을 예방하기 위해 신경차단요법을 조기에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 발생을 예방하려면

몸이 약해지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진 환자나 극심한 피로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대상포진이 잘 나타납니다. 따라서 소모성 질환 즉 악성 종양, 결핵, 경피증(피부가 광범위하게 딱딱해짐), 당뇨병,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에이즈 등의 병에 걸리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대상 포진이 생기면 피부과 진료도 중요하지만 신경통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신경차단을 조기에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