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어지럼증, 디스크 협착증, 관절통증치료, 손발저림시림, 치매뇌혈관질환 강앤정신경과신경외과의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건강칼럼

메인화면_건강정보_건강칼럼

제목

깨끗한 공기가 가져오는 극적인 건강 효과

- 전체 사망률 13% 감소
- 허혈성 심장질환 26% 감소
- 뇌졸중 32% 감소
-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38% 감소

이는 아일랜드에서 2004년 전국 흡연 금지제도를 도입한 이후 확인된 수치로 극적인 건강 문제 개선을 보여준다. 놀라운 점은 이런 변화 속에서 건강상 가장 이득을 본 사람들은 흡연자가 아닌 비흡연자라는 점. 이를 통해 간접 흡연에 의한 대기 오염도가 개선되는 것이 건강에 어떤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지 알 수 있다.

대기오염이 심한 도시, 마스크를 착용한 남성



미국흉부학회(american thoracic society) 연보에 실린 ‘health benefits of air pollution reduction’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통해 연구 저자인 schraufnagel 박사는 “대기오염에 대한 노출을 줄이면 거의 즉각적이고 실질적인 건강상 이점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대기 오염 요인이 줄었을 때 질병 위험이 감소하는 것은 국경을 초월한 공통된 현상으로 확인됐다는 것이다.

미국 유타에서는 제철소 폐쇄 후 13개월간 폐렴, 흉막염, 기관지염, 천식으로 인한 입원환자가 절반으로 줄었으며, 학교 결석 비율은 40% 감소했다.

또한, 1996년 미국 애틀랜타 올림픽 기간 동안 선수들이 제시간에 올림픽 경기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시 일부를 폐쇄하고 대중교통을 24시간 가동하는 등 교통량 감소로 인한 대기 오염도가 개선되면서 해당 지역 거주 어린이의 천식 진료소 방문율은 40% 이상 감소했고, 응급실 방문은 11%, 천식으로 인한 입원은 1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990년에 홍콩에선 발전소와 자동차에 사용되는 연료에서 황 함량을 제한하면서 대기 중 이산화황 농도가 45%나 감소했으며, 이는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률과 호흡기 질환 사망률, 심혈관질환 사망률이 각각 2.1%, 3.9%, 2% 감소했고 기대수명은 여성이 20일, 남성은 41일 더 연장된 것으로 조사됐다.

2008년 중국 베이징 올림픽 때는 대기 오염 개선을 위해 공장가동을 줄이고, 여행 제한으로 교통량을 줄이는 등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대기 중 오염물질 농도가 62%까지 줄었으며, 천식과 심혈관 질환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에서 실내 공기 오염을 줄인 쿡스토브(요리용 레인지)로 교체하는 것은 모든 연구에서 눈의 불편감과 두통, 호흡기 증상이 개선됐다. 특히 나이지리아에서는 분만 아기의 저체중 위험과 사망률이 더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schraufnagel 박사는 “교통량에 영향을 주는 정책을 시행하면 수주 안에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률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하고 “도시 성장과 산업화, 지구 온난화 등에 따른 대기오염은 대부분 피할 수 있는 것으로, 대기오염을 줄이면 즉각적이고 실질적인 건강 이득을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